불교총지종

위드다르마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요리톡!정보톡! | 컬러푸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0-10-06 15:29 조회2,810회

본문

컬러푸드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다 색을 가지고 있죠?

 

채소와 과일이 가진 고유의 색을 결정하는 식물 영양소가 있어요. 바로 파이토케이컬이라는 성분인데요~ 파이토케리컬은 식물을 뜻하는 영어 파이토와 화학을 뜻하는 케이컬의 합성어로 해충과 미생물 등으로부터 식물 스스로 지켜내는 화학물질을 일겉는 말로 식물 내재 영양소라고 불립니다. 체내향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높여 질병과 노화를 예방합니다.

 

빨강, 노랑, 초록, 보라, 흰색으로 대표되는 파이토케미컬 색상은 고유의 색상에 따라 효능 또한 달라지는데요.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 되는 파이토 컬러 푸드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색별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을 알려드릴게요.

 

1. 색별로 가지고있는 성분과 효능을 알아볼까요?

1) 붉은색

붉은색 식품은 토마토, 홍고추, 수박, 딸기, 파프리카를 예를 들 수 있죠~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과 암세포 성장 억제, 면역기능 강화 효능과 함께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분해되면서 체내 흡수력이 증가하므로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노란색

노란색 식품은 레몬, 오렌지, 호박, 옥수수, 파인애플을 예를 들 수 있죠~ 루테인,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등등 면역력 강화와 성장기 건강, 세표와 피부, 심혈관, 눈 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피부미용에 신경 쓰는 분들에게 좋겠죠?

 

3) 초록색

초록색의 대표 식품으로는 배추와 브로콜리, 양배추, 해초 등을 들 수 있겠죠. 녹색의 엽록소는 신진대사를 원활케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속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해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4) 보라색

보라색의 식품으로는 적포도, 블루베리, 건포도 등이 대표적인 보라색 컬러푸드죠~ 이 보라색을 만드는 영양소는 바로 안토시아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천언 항산화제로 세표 내 해로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탁월합니다.

 

5) 흰색

흰색의 대표적 식품은 마늘, , 양파, 버섯 등이 있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라는 영양소를 가진 흰색 식품은 폐와 기관지에 작용해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방출시키고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케이세틴 역시 흰색 식품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번 주는 노화 방지를 원하거나 통통~해진 뱃살을 빼고 싶다면 주목해야 할 컬러푸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퍼플푸드입니다.

 

적양배추 코울슬로

재료 | 적양배추 1/4, 당근 1/2, 옥수수콘 5큰술

적양배추 절임재료 | 설탕 2큰술, 소금 1큰술

드레싱 | 마요네즈 6큰술, 허니머스타드 1큰술, 식초 1큰술, 후추 약간

만들기

적양배추와 당근은 얇게 채 썰어주신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설탕 2큰술과 소금

1큰술에 30분간 절여주세요.

30분후 절여진 재료들을 꽉 짜서 수분기를 빼주세요.

수분기가 없어진 재료들에 옥수수 콘을 넣고 드레싱 재료들을 모두 넣은 후 버무려줍니다.

간은 보고 싱겁다면 소금 1작은술과 씁쓸한 맛이 있다면 설탕 1작은술을 넣고 간을 맞추세요.

 

 

매콤한 가지덮밥

재료 | 가지 1, 양파 1/2, 찹쌀가루 1큰술, 1큰술

양념 | 고춧가루 0.5큰술, 간장 1,0.5큰술, 매실청 0.5큰술, 들기름 약간

만들기

가지는 덮밥에 사용할 수 있게 반달 모양으로 0.5cm로 썰어주세요.

썰어진 가지에 찹쌀가루로 버무려 쪄주세요. 찜기에 찹쌀가루를 무친 가지를 얹고

7분 정도 쪄줍니다. 찜기가 없다면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쪄주세요.

가지가 쪄질 동안 양념장들을 섞어주세요.

팬에 기름을 소량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넣고 볶다가 가지를 넣고 볶아줍니다.

가지가 볶아지면 양념장을 넣고 물 한 숟가락 두르고 볶다가 불을 끄고 들기름을 둘러 마무리하세요.

 

가지는 기름을 많이 먹기 때문에 기름을 많이 두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쥬스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도 즐겨먹었다고 전해지는 소급스런 여왕의 과일! 귀족의 과일인 무화과로 건강주스를 만들어볼까요.

재료 | 무화과 1, 100ml, 요거트 80ml

만들기

무화과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4등분 해 껍질을 벗깁니다.

믹서기에 무화과와 물, 요거트를 넣고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당분을 더 넣고 싶다면 꿀을 한 바퀴 돌려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