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소식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포교의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호수 14호 발행인 안종호 발간일 1999-05-20 신문면수 6면 카테고리 청소년포교, 신행 서브카테고리 -

페이지 정보

필자명 - 필자법명 - 필자소속 - 필자호칭 - 필자정보 - 리라이터 -

페이지 정보

입력자 총지종 입력일시 18-04-13 05:18 조회 3,674회

본문

연재글: 연중 캠페인 (3회)

어린이 청소년 포교의 나아갈 방향
자성학교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
72f396fa1be36e953623a68c0cc59239_1523564265_8103.jpg
어린이 포교는 종단의 미래를 좌우한다. 사진은 자성학교 법회 장면

자성학교를 설립하기 전에 선행되어야할 것은 사원 소재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분석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포교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먼저, 그 사원의 지역이 대도시인가, 소도시인가, 아니면 농촌인가, 도농복합지역인가 하는 것이다. 지역이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 포교방법이나 운영방법은 분명 다르다고 볼수 있기 때문에 지역에 대한 기초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대도시일 경 우에는 사원과 자성 학교의 24시간 개방 으로 일과가 끝나고 도 언제든지 찾을 수 있고. 수양을 하고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 다. 농촌일 경우는 새벽 들일에 앞서 불공을 하고 갈 수 있도 록 배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와함께 자성학교는 미취학 아동들 에게 유아교육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맞벌이 부부를 위한 탁아소 역할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지역성격에 따라 그 지역 실정에 맞는 포교방향이나 자성학교의 운영방법들을 대체로 도출해낼 수 있 다.

 또 상업지구인가, 주택밀집 지구인가 도 점검되어야 한다. 주택의 경우도 단 독주택인가, 아파트단지인가 하는 점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원을 중심으로 하여 주위에는 타종교. 타종 단 사찰이 있는지도 체크되어야 할 사 항이며, 있다면 교화방법이나 어린이학 교 운영유무에 대해서도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운영 프로그램이 어떠한지도 세심하게 관찰해둘 필요가 있고, 지역민들의 연령, 학력, 수입원, 업종에 대한 분석도 병행되어야 할 것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지역민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점은 무엇이며.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점이 다. 이들에게 만족시켜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노력, 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노력, 그것이 지역포교와 지역발전을 위한 종교의 책무요, 포교의 기본방향이라 할 수 있다.

그 다음 이러한 기초조사 위에서 자 성학교가 설립되어야 한다. 운영이 시작된 자성학교가 제대로 진행되어가고 있는지를 중앙기구의 전담직원이 지속 적으로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운영방 법상에 있어서 ‘지도교사' 를 반드시 두 어야 한다.

이들에 대한 보수와 운영에 대한 일 정액은 중앙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바람 직하다. 또 1년 운영계획서를 제출하면. 중앙에서 연간예산을 지원해주는 방안 도 고려해 볼 만하다.

어린이 포교를 위해서는 이와같이 여러 가지 방안들이 제시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방안들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운영하는 사원이 없거나 운영할 뜻이 없다면, 앞으로의 포교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전국 사원을 대상으로. ‘자성학교 운영에 대한 의식조사’ 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운영할 의사가 있는지. 있다면 운영에 대해서는 어떤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그 의사를 먼저 타진해보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