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소식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복지사업과 전법활동’ 을 위한 지역조사 실시예정

페이지 정보

호수 16호 발행인 안종호 발간일 1999-09-20 신문면수 4면 카테고리 - 서브카테고리 -

페이지 정보

필자명 - 필자법명 - 필자소속 - 필자호칭 - 필자정보 - 리라이터 -

페이지 정보

입력자 총지종 입력일시 18-04-14 05:42 조회 2,628회

본문

‘복지사업과 전법활동’ 을 위한 지역조사 실시예정
『복지재단』주관으로 사원 소재지부터

조사 배경

새로운 천년대가 열리는 내년은 사회복지 법인 불교총지종사회복지 재단의 실질적인 사업원년이 된다. 역삼재가노인 복지센터의 운영으로 얻은 성과와 문제점을 거울 삼아 복지사업의 수행이 가능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주의를 기우려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종단의 사원이 있는 지역에 대해 면밀한 조사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 다. 지역의 특성과 주민의 욕구가 무엇 인지를 잘 알아야 복지사업을 비롯하여 전법과 교화도 유기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기 때문이다.

냉정하게 반성하자면, 그동안 우리 종단은 이러한 노력이 미약한 것이 사 실이다. 타종단의 유력한 사찰은 경기 도 신도시에 일선 전법도량을 개설하면 서 해당 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포교프 로그램을 설정하는 과학적 사고로 전법에 임하고 있다.

늦었다고 할 때가 바로 새로운 각오 로 시작할 때다. 총체적인 종단발전을 위한 계획 확정에 앞서 사원이 있는 지 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부산지역을 네등분하여 순차적인 조사를 착수하고 이에 대한 분석, 그리고 사업의 설정이 있을 것이다.


조사 범위

우선 해당지역에 대한 환경분석을 하 게 된다. 지역 인구, 성별, 연령별 및 유동인구 등과 주거형태, 소득수준 등 이 조사된다. 여기에 지역의 문화,교육 복지 도로 등 주거환경에 대한 조사도 병행된다. 물론 지역의 복지시설의 종류와 운영주체, 복지사업 프로그램 및 복지시설에 대한 주민의 반응 정도도 파악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복지와 전법의 일반 및 특화 된 프로그램을 입안하게 될 것이다.


조사 방법

환경 분석은 일차적으로 기존의 자치 단체별로 발간된 통계자료를 최대한 활 용하고 직접 방문 면담 및 시설답사 등 을 통해 종합 분석할 것이다. 또한 지역신문사, 지역운동단체 , 주민자치조직 등이 확보하고 있는 정책자료 및 문제 점과 현안을 입수하고 의견을 청취한다.

조사는 가능한 우리 종단의 관계자와 필요한 전문인력이 결합한 기획단이 시 행할 예정이며 지역사원, 교도 및 유관 인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것이다.


결과처리

조사 분석된 자료는 복지사업과 전법프로그램 수립을 위해 복지재단 사무국과 기획단, 그리고 필요한 전문인력을 외부에서 초빙하여 중장기적 기획안을 마련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확정 된 사업으로 실천하게 된다. 일련의 작업 과정에 많은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