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소식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불교교육 길라잡이

페이지 정보

호수 255호 발행인 인선(강재훈) 발간일 2021-02-01 신문면수 11면 카테고리 종합 서브카테고리 BOOK소리

페이지 정보

필자명 - 필자법명 - 필자소속 - 필자호칭 - 필자정보 - 리라이터 -

페이지 정보

입력자 총지종 입력일시 21-02-04 14:17 조회 111회

본문

불교교육 길라잡이
초전법륜부터 선불교까지 불교교육의 역사적 전개를 돌아보다

c84bd6313d9e3da739b0b951b3c7d85b_1612415867_3361.jpg
 

저자 이송곤

판형 152×224(신국판) / 268쪽

정가 16,000원

출판사 도서출판 운주사


“불교교육학은 불교학인가, 교육학인가?”이 책은 불교교육의 정의와 특성을 비롯하여 불교의 교육적 이론체계, 시대별로 나타나는 불교교육 과정에서의 인간 형성의 모습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서양철학 중심의 현대 교육학이 가지는 한계를 보완, 극복할 수 있는 방편을 제시한다.

저자는 불교학을 보편성으로, 교육학을 특수성으로 보는 관점으로 불교교육학의 범주를 정의하고 있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불교는 마음을 닦음으로써 인격에 변화를 주며 종국에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교육’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불교교육이란 무엇인지, 불교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은 어떠한지, 불교교육이 왜 필요한지 등 불교교육의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역사적으로 전개된 불교교육과정 등을 주제로 하여 전체 흐름과 각각의 특징을 정리하고 교학에 나타나 있는 불교교육의 인간 형성 측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인 이송곤 작가는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불교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불교방송 PD로 재직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