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종보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신교수의 긍정심리 |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18-07-20 11:47 조회180회

본문

총지종보 224

 

긍정심리 / 신정택 교수 (동의대학교)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돈으로 집은 살 수는 있지만, 가정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시계는 살 수 있지만, 시간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침대는 살 수는 있지만 잠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책은 살 수 있지만 지식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의사는 살 수 있지만, 건강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직위는 살 수 있지만, 존경은 살 수 없다. 돈으로 피는 살 수 있지만, 생명은 살 수 없다.

 

네덜란드 속담

 

남미 어느 한적한 바닷가의 이야기입니다.

도심에서 온 부자가 호화 요트를 정박하고 아름다운 해변을 거닐고 있었다. 마침 야자수 그늘 아래 하늘을 보고 드러누워 빈둥빈둥 놀고 있는 어부를 발견했다.

그래서 한심하다는 듯이 물었다.

 “여보시오. 이 금쪽같은 시간에 왜 고기잡이를 안 가시오?”

 “오늘 몫은 넉넉히 잡아 놨습니다.”

 “시간 날 때 더 잡아 놓으면 좋지 않습니까?”

 “그래서 뭘 하게요?”

 “돈을 더 벌어 큰 배와 그물을 사고, 더 깊은 데로 가서 더 많이 잡고, 그러다 보면 나처럼 부자가 되지 않겠소?”

 “그렇게 해서 큰 부자가 되면 뭘 합니까?”

, 그렇게 되면 편안하고 한가롭게 삶을 즐길 수 있잖소.” 부자의 말에 어부가 답했다.

 

네가 지금 그러고 있잖소?”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선뜻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최근에 발표된 통계적 자료는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는 행복하다라고 대답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6년 한국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에서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 행복 수준이 가장 낮았으며, 자살충동률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엔의 행복지수 연구는 2012년부터 세계 157개국을 대상으로 건강, , 안전 등의 경제적 항목과 정서적 항목으로 나라별 행복지수를 평가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는 노르웨이, 2위 덴마크, 3위 아이슬랜드, 4위 스위스, 5위 핀란드, 6위 네덜란드, 7위 캐나다이며, 한국은 56위로 OECD 국가 중에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 나의 행복 지수는 어느 정도일까? 우선 아래 4문항을 통해 자신의 행복지수를 산출해보자.

나의 행복 지수 평가하기

총 문항은 4문항이며, ‘전혀 그렇지 않다’ 0점부터 매우 그렇다’ 10점까지 010점 사이의 점수를 하나 주는 방식이다.

1. 나는 사교적이고 원기왕성하며 변화에 유연한 편이다(010)

2. 나는 긍정적이고 우울하고 침체된 기분에서 비교적 빨리 벗어나며 스스로 잘 통제한다(010)

3. 나는 건강, , 안전, 자유 등 나의 조건에 만족한다(010)

4. 나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고 내일에 몰두하는 편이며 내가 세운 기대치를 달성하고 있다(010)

행복지수 산출 방법

(1번점수)+(2번점수)+(3번점수 곱하기 5)+(4번점수 곱하기 3)= 나의 행복 점수.

 

1번과 2번 문항은 인생관, 적응력, 신축성 등 개인적 특성에 관한 것이며, 3번 문항은 건강, , 안전, 인간관계 등 생존 조건에 관한 것이며, 4번 문항은 야망, 자존심, 인생의 목적 등 고차원적인 상태에 관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연령별 평균 행복 지수를 살펴보면 10‘71’, 20‘61’, 30‘63’, 40‘65’, 50‘66’, 60‘65’, 70‘51이다.


행복지수 상위권 나라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반면, 대한민국 노인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최하위이며, 노년으로 갈수록 행복 수준이 낮아지는 것이 더욱 안타까운 현실이다.


우리나라 지난 40년간 소득 수준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행복 수준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소득수준이 증가함에도 행복수준이 감소하는 현상을 이스터린 역설이라고 한다.

이는 소득과 같은 물질적 요인 외에 행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간관계, 자아존중감, 종교, 봉사, 건강, 낙관성 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우리 자신에 달려 있다.”라고 하였다.

 

행복한 삶의 시작점 : 내가 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화하지 않는다.

 

행복한 삶의 시작점은 나의 작은 변화부터이다.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화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