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신문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왕불심 초보교리학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18-09-04 11:04 조회2,076회

본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버지는 어머니를 사이에 둔 나의 경쟁자


현대 심리학의 큰 획을 그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6)의 수많은 이론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며 파급효과가 컸고 사람들에게 영감도 많이 주었던 이론, 바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사내 아이들은 3~6세 사이의 시기에 어머니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 이때 아버지는 어머니의 사랑을 나누어 가져야 하는 경쟁자로 인식하게 되고 마침내 어머니를 사이에 두고 대립하는 감정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오는 오이디푸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테 사이에 아들로 태어났으나 훗날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혼인을 할 것이라는 델포이 신전의 신탁을 들은 왕은 양치기에게 명하여 아이를 죽이도록 하였으나 양치기는 차마 아이를 죽이지 못하고 산속 나무에 다리를 묶어 매달아 놓는다. 그때 지나가던 다른 양치기가 이를 발견하고 아이를 자식이 없던 코린토스의 왕 폴리보스에게 데려가 왕의 양자가 된다. 발견되었을 당시 묶여있던 발이 부어있어 그 이름을 오이디푸스(부은 발)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후 오이디푸스는 장성하였으나 자신이 폴리보스의 친아들이 아니라는 소문을 듣고 그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델포이의 신전을 찾아가지만 정작 친자확인은 알려주지 않고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한다는 예언을 듣는다. 충격을 받은 오이디푸스는 예언에 나온 패륜을 저지르지 않으려고 아버지를 두고 코린토스를 떠나 먼 곳으로 간다.

테베를 여행 중이던 오이디푸스는 하필 자신의 친아버지와 길거리에서 통행에 대한 분쟁이 붙어 그를 죽여 버리고 만다. 이후 오이디푸스는 지나가는 이에게 수수께끼를 내고 풀지 못한 자는 잡아먹었다는 스핑크스에 대한 이야기와 왕비 이오카스테가 스핑크스를 없애주는 이에게 왕위를 주고 자신은 그의 아내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스핑크스를 찾아간다. 그리고 아무도 풀지 못했던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내자 스핑크스는 수치심에 스스로 절벽에 뛰어내려 죽고 오이디푸스는 테베의 영웅이 되어 왕위에 오르고 자신의 친어머니인 이오카스테와 결혼하여 쌍둥이 형제와 딸 둘까지 낳았다. 이렇게 오이디푸스가 모르는 사이에 예언은 실현되었다. 자신의 친부로 알고 있었던 코린토스의 폴리보스가 자연사 했다는 소식을 듣고 신탁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홀로 안심하기까지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테베에 역병이 돌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오이디푸스는 신전의 신탁을 듣게 되는데 거기서 전왕의 살해범을 잡지 못하면 역병도 멈출 수 없다는 예언을 듣는다. 그래서 오이디푸스는 전왕의 살해범을 잡으면 그의 눈을 멀게 하겠다고 맹세하고 위대한 예언가를 불러 살해범을 찾으려 한다. 위대한 예언가는 오이디푸스가 살해범이고 이오카스테가 그의 친어머니임을 알려준다. 이 소식을 들은 이오카스테는 절망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고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운명을 한탄하며 자신의 눈을 찔러 실명한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무의식적 갈등이 이 이야기속에 표현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이것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명칭을 붙였다.

이는 남자아이가 아버지로부터 어머니를 독차지하여는 경향이 남근기(4~6)에 분명하게 드러나며, 잠복기(6~12)가 되면 다시 억압된다고 하는 주장이다. 아이는 어머니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서 아버지와 같은 위치에 서고 싶어 한다. 하지만 자신보다 몸집도 크고 절대적인 존재인 아버지에게 열등감과 좌절감만 느낄 뿐이다. 위협을 느낀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독점욕을 양보하고 아버지라는 존재를 수용함으로써 타협한다.

이 타협으로 아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극복되고 부모의 인정을 받는 사회구성원의 존재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